시사 경제 (부동산, 주식, 금융, 자산, 대출)

신용 점수에 대하여 나이스 VS KCB(코리아뷰로크레디트) 차이 이유

투자반성문.feat청춘일기 2023. 6. 13. 12:01

한국의 신용평가는 두 곳 있음.
KCB와 나이스신용평가임.
KCB는 코리아크레딧뷰로로 1989년에 설립되었고, 나이스신용평가는 1999년에 설립됨.

두 회사 모두 금융기관, 통신사, 공공기관 등에서 신용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신용 평가를 제공함.

 



KCB와 나이스 신용평가에 신용 평가 방식은 크게 다르지 않음. 두 회사 모두 신용 거래 이력, 신용 카드 사용 내역, 연체 기록 등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신용 점수를 산정합니다. 


하지만 두 회사가 수집하는 신용 정보의 범위와 방식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음
예를 들어 KCB는 나이스 신용평가보다 더 많은 금융기관의 신용 정보를 수집하고 있음. 또한, KCB는 나이스신용평가보다 더 다양한 신용 지표를 활용하여 신용 점수를 산정함.

(KCB 1승?)

 


 

 

그렇습니다. 두 신용평가사의 신용점수 차이는 범위와 방식에 차이에 기인한것 이었습니다.

 

대출시 어떠한 신용평가 점수가 더 중요하다는 없는것 같고, 둘다 중요한 점수 같습니다.

 

대출 담당자라면, 둘다 안정적으로 높은 사람에게 더욱 신뢰가 가겠지요?

 

 

신용평가사 점수 차이 이유. 나이스 신용평가와 KCB(코리아뷰로크레디트)

 


은행을 대출을 결정할 때 신용 평가 회사의 신용 점수를 참고함. 일반적으로 신용 점수가 높을수록 대출을 받기가 수월해지며, 대출 금리도 낮습니다.

따라서신용 점수를 높이면 은행 대출을 받기가 더 쉬워지고, 대출 금리도 낮출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