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정복자 : 칸 용사 업그레이드에 관한 실험 1편 game of khans

정복자 : 칸 모바일 게임_효율적 과금 game of khans

by 투자반성문.feat청춘일기 2022. 12. 27. 03:17

본문

이번 시간은 용사 등급에 관하여 실험해 보겠습니다.

 

낮은 등급이라도 업그레이드를 잘하면 높은 공격력이 나올 수 있는지 하는 것 말이지요.

 

이때 사용된 비교 캐릭터는 아래와 같습니다.

 


 

< 비교 대상 캐릭터 >

 

투미리와 무카리/자헤르 입니다.

 

투미리, 무카리, 자헤르의 레벨 250으로 똑같이 맞추어 보았으며,

 

현재 캐릭터 별  총 특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투미리 49

무카리 48

자헤르 49

 

 

 


 

< 비교 대상 캐릭터가 가진 차이점>

 

실험에 존재하는 차이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등급 

투미리의 경우 무쌍 등급이며, 무카리와 자헤르는 희귀 등급입니다.

 

2. 승급정도 (별개수)

투미리의 경우 1 (기본),

자헤르의 경우 2.2

무카리의 경우 2.1 

 

3. 총 특성 개수

특성 개수에 차이가 1개 정도 있습니다만, 무카리의 경우 기준이 되는 투미리와 -1개 차이 입니다.

 

4. 왕비

자헤르만 유일하게 관련 왕비를 갖고 있으며, 업글이 이루어져 있습니다.

자도나 왕비의 업그레이드 상태 : 121/106/84/25 

 

5. 직업

투미리의 경우 전사이며, 무카리와 자헤르의 경우 지도자 입니다.

 

6. 장비 (곡도/투구/갑옷/신발)

투미리 (50/50/50/50)

자헤르 (50/1+30*/50/50) *50 돌파 + 30 임.

무카리 (50/50/50/50)

 

즉, 자헤르의 투구가 1돌파 후 30으로 유일하게 차이를 가짐.

7. 오라 

투미리는 발키리로, 후터룬을 보유하고 있어 무신강림이 16%인 상태

다른 두 캐릭의 경우 이러한 오라가 없음 대신 자헤르의 경우 왕비가 존재

 

 


 

<실험 결과1. 투미리와 자헤르의 1업당 스펙 변화>

투미리와 자헤르를 레벨 200부터 250까지 업그레이드를 해보았습니다.

200~220까지의 수치 그리고 250 때 수치를 넣어두었습니다.

각 캐릭터의 변화 정도는 아래 정리해 두었습니다.

 

LV 종류 투미리 자헤르 업당 증가(투미리) 1업당 증가율(투미리) 차이
(투미-자헤)
1업당 증가(자헤르) 1업당 증가율(투미리)
200 무기 96.646 133.58     -36.934    
  은화 71.369 181     -109.631    
  식량 81.907 125.6     -43.693    
  매력 66.33 158.69     -92.36    
201 무기 97.263 134.02 0.617 0.64%   0.44 0.33%
  은화 71.831 181.5 0.462 0.65%   0.5 0.28%
  식량 82.473 125.98 0.566 0.69%   0.38 0.30%
  매력 66.742 159.37 0.412 0.62%   0.68 0.43%
202 무기 97.882 134.46 0.619 0.64%   0.44 0.33%
  은화 72.295 182.01 0.464 0.65%   0.51 0.28%
  식량 83.042 126.37 0.569 0.69%   0.39 0.31%
  매력 67.155 160.06 0.413 0.62%   0.69 0.43%
203 무기 98.505 134.9 0.623 0.64%   0.44 0.33%
  은화 72.761 182.52 0.466 0.64%   0.51 0.28%
  식량 83.614 126.76 0.572 0.69%   0.39 0.31%
  매력 67.57 160.75 0.415 0.62%   0.69 0.43%
204 무기 99.132 135.34 0.627 0.64%   0.44 0.33%
  은화 73.23 183.03 0.469 0.64%   0.51 0.28%
  식량 84.19 127.15 0.576 0.69%   0.39 0.31%
  매력 67.988 161.45 0.418 0.62%   0.7 0.44%
205 무기 99.76 135.79 0.628 0.63%   0.45 0.33%
  은화 73.701 183.54 0.471 0.64%   0.51 0.28%
  식량 84.767 127.55 0.577 0.69%   0.4 0.31%
  매력 68.408 162.15 0.42 0.62%   0.7 0.43%
206 무기 100.39 136.24 0.63 0.63%   0.45 0.33%
  은화 74.174 184.06 0.473 0.64%   0.52 0.28%
  식량 85.349 127.94 0.582 0.69%   0.39 0.31%
  매력 68.829 162.85 0.421 0.62%   0.7 0.43%
207 무기 101.02 136.69 0.63 0.63%   0.45 0.33%
  은화 74.649 184.58 0.475 0.64%   0.52 0.28%
  식량 85.932 128.34 0.583 0.68%   0.4 0.31%
  매력 69.252 163.55 0.423 0.61%   0.7 0.43%
208 무기 101.66 137.14 0.64 0.63%   0.45 0.33%
  은화 75.127 185.1 0.478 0.64%   0.52 0.28%
  식량 86.519 128.74 0.587 0.68%   0.4 0.31%
  매력 69.678 164.26 0.426 0.62%   0.71 0.43%
209 무기 102.3 137.6 0.64 0.63%   0.46 0.34%
  은화 75.607 185.62 0.48 0.64%   0.52 0.28%
  식량 87.108 129.14 0.589 0.68%   0.4 0.31%
  매력 70.106 164.97 0.428 0.61%   0.71 0.43%
210 무기 102.95 138.05 0.65 0.64%   0.45 0.33%
  은화 76.089 186.15 0.482 0.64%   0.53 0.29%
  식량 87.7 129.55 0.592 0.68%   0.41 0.32%
  매력 70.535 165.69 0.429 0.61%   0.72 0.44%
211 무기 103.6 138.51 0.65 0.63%   0.46 0.33%
  은화 76.573 186.68 0.484 0.64%   0.53 0.28%
  식량 88.295 129.95 0.595 0.68%   0.4 0.31%
  매력 70.968 166.41 0.433 0.61%   0.72 0.43%
212 무기 104.25 138.97 0.65 0.63%   0.46 0.33%
  은화 77.06 187.21 0.487 0.64%   0.53 0.28%
  식량 88.892 130.36 0.597 0.68%   0.41 0.32%
  매력 71.402 167.13 0.434 0.61%   0.72 0.43%
213 무기 104.9 139.44 0.65 0.62%   0.47 0.34%
  은화 77.55 187.75 0.49 0.64%   0.54 0.29%
  식량 89.493 130.77 0.601 0.68%   0.41 0.31%
  매력 71.837 167.85 0.435 0.61%   0.72 0.43%
214 무기 105.56 139.9 0.66 0.63%   0.46 0.33%
  은화 78.041 188.28 0.491 0.63%   0.53 0.28%
  식량 90.096 131.18 0.603 0.67%   0.41 0.31%
  매력 72.275 168.58 0.438 0.61%   0.73 0.43%
215 무기 106.22 140.37 0.66 0.63%   0.47 0.34%
  은화 78.535 188.82 0.494 0.63%   0.54 0.29%
  식량 90.702 131.59 0.606 0.67%   0.41 0.31%
  매력 72.715 169.31 0.44 0.61%   0.73 0.43%
216 무기 106.88 140.84 0.66 0.62%   0.47 0.33%
  은화 79.03 189.37 0.495 0.63%   0.55 0.29%
  식량 91.311 132.01 0.609 0.67%   0.42 0.32%
  매력 73.157 170.05 0.442 0.61%   0.74 0.44%
217 무기 107.55 141.31 0.67 0.63%   0.47 0.33%
  은화 79.529 189.91 0.499 0.63%   0.54 0.29%
  식량 91.923 132.42 0.612 0.67%   0.41 0.31%
  매력 73.601 170.79 0.444 0.61%   0.74 0.44%
218 무기 108.22 141.79 0.67 0.62%   0.48 0.34%
  은화 80.03 190.46 0.501 0.63%   0.55 0.29%
  식량 92.538 132.84 0.615 0.67%   0.42 0.32%
  매력 74.047 171.53 0.446 0.61%   0.74 0.43%
219 무기 108.89 142.26 0.67 0.62%   0.47 0.33%
  은화 80.532 191.01 0.502 0.63%   0.55 0.29%
  식량 93.155 133.26 0.617 0.67%   0.42 0.32%
  매력 74.496 172.28 0.449 0.61%   0.75 0.44%
220 무기 109.56 142.74 0.67 0.62% -33.18 0.48 0.34%
  은화 81.038 191.56 0.506 0.63% -110.522 0.55 0.29%
  식량 93.776 133.68 0.621 0.67% -39.904 0.42 0.32%
  매력 74.946 173.03 0.45 0.60% -98.084 0.75 0.44%
250 무기 131.25 158.11     -26.86    
  은화 97.261 209.28     -112.019    
  식량 113.69 147.26     -33.57    
  매력 89.402 197.09     -107.688    

 

결과는 근소한 차이지만 확실히 등급이 높은캐릭터가 전체 증가수치가 높았습니다.

 

자헤르의 경우 별 등급도 상대적으로 높았고, 왕비까지 어느정도 진도가 나와있던 상태에다 투구의 경우 비교대상 캐릭터 중 가장 높었떤 것을 감안하면 이 실험 결과는 유의미했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자헤르는 지도자 직업으로 왕비의 첫 스킬이 식량과 매력입니다.

그리고 두번째 스킬이 무기와 은화인데 증가정도를 보아 매력의 상대적 높은 수치는 이해되었으나 '은화'가 늘어나는 점에서 게임에 특이점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반면 투미리의 경우 직업이 전사이니 무기와 매력이 올라갈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무기'와 '식량'이 올라가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즉, 업글시 지도자의 경우 매력과 은화가 더욱 올라감

전사의 경우 무기와 식량이 더욱 올라감.

 

 

 

 

<실험 결과2. - 투미리와 무카리의 250레벨 스펙 비교>

 

 

LV 종류 투미리 무카리 차이(투미리-무카리) 비고
250 무기 131.25 99.851 31.399  
  은화 97.261 116.42 -19.159  
  식량 113.69 102.52 11.17  
  매력 89.402 126.76 -37.358  
        -13.948
합 비교 시 투미리 < 무카리

 

앞서 이야기 하였듯이, 전사의 경우 무기와 식량이 올라갔는데 무카리와 비교하여 보아도 마찬가지로 무기와 식량에서 상대적으로 우위를 점하였습니다.

 

 


 

위의 실험을 여기서 마무리 하려합니다.

 

기존에 통제변인을 수정하여 다시금 실험할까 고민도 하였으나, 뜻밖의 발견으로 내용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이곳에서 많은 분들이 흰트를 얻을 수 있을것입니다.

 

 

이번시간은 '정복자 : 칸 용사 업그레이드에 관한 실험 1편 game of khans' 이라는 주제로 글을 작성하여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정복자 : 칸 용사 업그레이드에 관한 실험 2편 game of khans' 으로 전사 직업군으로 직접 비교 해보려 합니다. 특성 수치도 가깝거나 같게 맞추어서 용사의 등급이나 특성 수치가 높을 수록 업그레이드시 더욱 높은 수치가 올라가는 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https://incomeplusis.tistory.com/60

 

정복자 : 칸 용사 업그레이드에 관한 실험 2편 game of khans

이번시간은 지난시간에 이어 용사 업그레이드에 관한 실험에 직업군을 통일하고, 특성 수치를 통일하여 다시 한번 절대 증가 수치율 비교를 통하여 등급이 높은 캐릭터가 더욱 많이 올라가는

incomeplusis.tistory.com

 

관련글 더보기